안녕하세요 센도입니다.
오늘은 다가올 UFC 280에서 찰스 올리베이라와 공석인 라이트급 타이틀을 놓고 싸울 이슬람 마카체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이슬람 마카체프는 DC&RC 팟캐스트에서 "찰스는 매우 훌륭하고, 연승하고 있으며, 많은 강적들을 물리쳤다."라고 칭찬하면서도 "그는 내가 무서워서 피하고 나 대신에 코너 맥그리거나 네이트 디아즈와 같은 말도 안되는 상대를 콜아웃했다."라며 강도높게 비난했습니다. 라이트급에서 가장 강력한 파이터로 손 꼽히는 찰스 올리베이라에게 이러한 독설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요? 믿는 구석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요
2. 전적
3. 유일한 1패
4. 경기 스타일
5. 찰스 올리베이라와의 경기 예측
6. 여담
1. 개요
이슬람 마카체프는 UFC 라이트급(70.1kg) 선수로서, 러시아의 다게스탄 공화국 출신입니다. 전 UFC 라이트급 챔피언 하빕 누르마고메도프와 어린 시절부터 친구이며, 제 2의 하빕이라는 칭호를 갖고 있는 선수입니다. 그의 아버지인 압둘마납 누르마고메도프 밑에서 삼보와 종합격투기를 수련했고, 주로 미국의 AKA에서 다니엘 코미어, 하빕, 루크 락홀드 등과 훈련합니다.
1991년 9월 27일 출생으로 한국나이로 올해 32살로 젊은 파이터입니다. 178cm에 평상시 체중은 84kg으로 라이트급 한계체중이 70kg인 것을 보면 리게인 폭이 꽤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치는 179cm로 신장에 비해 평범한 편입니다. 한편 2022년 8월 13일 현재 기준으로 UFC 라이트급 랭킹 4위에 올라있습니다.
2. 전적
셔독에 따르면 2022년 8월 13일 현재 기준으로 23전 22승 1패의 매우 인상적인 전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주요 승리와 주요 패배
- 주요 승: 텡기즈 쿠주와, 만수르 바르나위, 유리 이블레프, 이바카 트루스섹, 레오 쿤츠, 크리스 웨이드, 닉 렌츠, 글레이슨 티바우, 카잔 존슨, 다비 하모스, 아르만 사루키안, 드류 도버, 티아고 모이세스, 댄 후커, 바비 그린
- 주요 패: 아드리아누 마르틴스
■ 흥미로운 점
1) 만수르 바르나위는 ROAD FC에서 권아솔 선수를 꺾고 10억 토너먼트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선수 맞습니다.
2) 레오 쿤츠는 UFC 서울 대회에서 방태현 선수와 경기를 하여 패배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기는 이슬람 마카체프의 UFC 데뷔전이었으며 2라운드에 리어 네이키드 초크로 승리했습니다.
3) 글레이슨 티바우는 하빕 누르마고메도프가 가장 힘겹게 이긴 상대로서, 그를 1라운드 1분도 안돼서 실신시켜 버리면서 어떻게 보면 하빕의 복수(?)를 해줬습니다.
4) 아르만 사루키안은 현재 UFC 라이트급 10위에 올라있는 선수로서 UFC에서 그를 이긴 선수는 이슬람 마카체프와 마테우스 감롯밖에 없습니다.
5) 잔뼈가 굵은 파이터인 댄 후커를 1라운드에 기무라를 걸어 마무리 함으로써, 이 경기를 통해 라이트급 돌풍의 핵으로 떠올랐습니다.
6) UFC 271에서 나스랏 하크파라스트를 뛰어난 아웃 복싱으로 농락했던 바비 그린을 1라운드에 그라운드 앤 파운딩으로 TKO 시켰습니다.
3. 유일한 1패
UFC 192에서 아드리아누 마르틴스에게 1라운드 1분 46초만에 KO 당하며 첫 패배를 기록했습니다. 이슬람 마카체프가 셋업 없이 크게 휘두른 훅을 마르틴스가 백스텝을 통해 피한 후 카운터 훅으로 마카체프를 눕혔습니다. 이슬람 마카체프를 하빕의 레벨로 보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빕은 강력한 맷집 뿐만 아니라 마카체프보다 더 압도적인 레슬링 실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상대가 카운터를 칠 여유를 주지 않는 반면, 마카체프는 경기를 하빕보다 타격은 강하지만 그만큼 카운터에 대한 위험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몇 달 전에 맥그리거가 마카체프를 도발했는데 개인적으로 맥그리거의 카운터 능력이라면 마카체프를 충분히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경기 스타일
이슬람 마카체프는 외모와 국적, 스타일 때문에 그의 동료인 하빕 누르마고메도프와 비교를 자주 당합니다. 저 역시 그를 보면 하빕이 떠오르게 되는데요. 우선 하빕이 엄청난 체력을 바탕으로한 레슬링밖에 모르는 남자라면, 마카체프는 레슬링을 할 줄 알지만 일단 주먹을 섞어보는 남자입니다. 하빕의 타격은 주로 테이크다운을 위한 셋업으로서 안면 가드를 바짝 올리고 원투 및 플라잉니를 통해 상대방에게 접근하여 싱글렉을 잡아서 무게중심을 이용하여 테이크다운을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이처럼 하빕은 상대와 타격을 거의 섞지 않습니다. 물론 잽을 잘 활용하긴 하는데 하빕이 스탠딩 상태에서 크게 뒷손 훅을 휘두르는 장면은 거의 볼 수 없죠. 그래서 하빕은 물주먹이라는 소리를 들을지언정 큰 타격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마카체프는 조금 다릅니다. 마카체프 역시 훌륭한 레슬링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상대방이 타격을 하면 그것을 타격으로 돌려주려고 하는 스타일입니다. 실제로 다비 하모스와의 경기에서는 잽 카운터에 순간적으로 다리가 풀리는 장면이 있었고, 앞서 말씀드린 아드리아누 마르틴스에게는 셋업없이 뒷손을 들어가다가 카운터 체크훅에 그대로 KO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UFC 192에 일어난 일로 햇수로 7년 전일이고 최근에 댄 후커와 바비 그린과의 경기를 보면 적극적으로 타격을 섞지 않고, 자신의 장점인 레슬링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1라운드에 경기를 끝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테이크다운 옵션으로는 유도스타일의 테이크다운을 주로 활용합니다.
5. 찰스 올리베이라와의 경기 예측
마카체프에게는 하빕에게 없는 KO 파워가 있기 때문에 찰스 올리베이라가 스탠딩에서 주의해야할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슬람 마카체프가 발이 느리기 때문에 백스텝이 빠른 선수에게 타격 적중률이 낮다는 약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카체프는 그라운드 상위에서 상대를 컨트롤하는 능력이 좋습니다. 그라운드에서 무자비한 파운딩을 치는 하빕과 달리 마카체프는 그닥 많은 파운딩을 치지 않고 주짓수 컨트롤로 상위 포지션을 유지하는 스타일입니다. 역시나 찰스 올리베이라도 상위 포지션에서의 주짓수 움직임이 좋습니다. 그러나 찰스 올리베이라는 하위에서의 움직임은 그렇게 좋다고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마카체프가 승리하기 위해선 상위 컨트롤이 좋은 마카체프는 하위에서의 주짓수 움직임이 생각보다 좋지 않은 찰스 올리베이라를 잘 눌러놓고 그의 체력을 빼서 장기전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예측은 6대 4 정도로 찰스 올리베이라가 유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선 찰스 올리베이라는 타격으로 맞불 놓는 선수이긴 하지만 회복력이 매우 좋고, 하위 포지션에서의 움직임이 좋지 않다한들 최정상급 주짓떼로이기 때문에 해법을 찾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빰 클린치와 거기서 파생되는 니킥까지 이슬람 마카체프로서는 처음 겪는 시련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슬람 마카체프에게 40%의 기대를 거는 것은 그가 가진 엄청난 힘과 강인한 체력 및 투쟁심 때문입니다. UFC에서는 주짓떼로가 레슬러에게 강하다는 스테레오 타입이 있는데 이것은 두 선수간 힘 차이가 굉장히 클 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마카체프의 완력이 엄청나기 때문에 쉽사리 예측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당일 무슬림 팬들의 엄청난 응원 역시 마카체프에게는 힘을, 올리베이라에게는 긴장감을 심어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한편 2022년 8월 13일 현재 오즈메이커들은 근소한 차이로 마카체프의 우세를 점치고 있습니다.
6. 여담
1) 이슬람 마카체프가 인스타그램에서 엄청 거친 말을 길들여서 타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데 이 쪽 사람들은 정말 마초남들 인 것 같습니다..
2) 축구를 굉장히 잘하며 하빕에 의하면 가레스 베일과 같은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3) "그는 무려 드류 도버를 이겼어"라는 밈으로 대한민국의 격투기 팬들 사이에서는 조롱을 당하고 있습니다. 이슬람 마카체프는 은가누도 이기지 못한 남자, 챔피언전에서 한번도 패배한적이 없는 남자, 11번의 패배를 제외하면 무패인 남자를 이겼다는 식으로 말이죠 :) 한편 드류 도버는 차도르와의 인터뷰에서 이 이야기를 듣고 대한민국의 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고 경기를 재밌게 하기위해 노력하니 앞으로 기대해달라고 했습니다.
4) 기혼이라고 합니다
5) 전 UFC 라이트헤비급, 헤비급 챔피언이자 그의 AKA 동료인 다니엘 코미어에 의하면 하빕보다 자유형 레슬링만 놓고 봤을 때 더 잘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영상을 보면 엄청난 레슬링 실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최근 DC&RC 인터뷰에서 "찰스 올리베이라는 나를 두려워 한다"며 그와의 대결을 기대했습니다.
7) 찰스 올리베이라와 맞붙는 UFC 280은 UAE의 아부다비에서 열립니다. 이슬람 마카체프의 종교는 이슬람교이고, 무슬림들은 무슬림을 열광적으로 응원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때문에 러시아가 아닌데도 이슬람 마카체프의 홈 어드밴티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이슬람 마카체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UF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길버트 번즈 VS 호르헤 마스비달 UFC 283에서 붙기로 구두 동의 (0) | 2022.08.20 |
---|---|
존 존스 헤비급 소식 / 역대 가장 강력한 헤비급의 탄생? (0) | 2022.08.18 |
데이나 화이트 "하빕은 GOAT가 아니다" 그 이유는? (0) | 2022.08.13 |
존 존스의 헤비급 데뷔 상대는 누가 될 것인가? (1) | 2022.08.12 |
UFC 279은 네이트 디아즈의 UFC에서의 마지막 싸움이 아닐 수도 있다 (0) | 2022.08.10 |
댓글